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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I가 모는 자율주행차 탔는데 소음주운전이라고?" 자율주행시대의 법적 문재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2. 17. 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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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달 301미국 캘리포니아 고속 도로 순찰대가 주행 중의 회사 차량을 그만두겠습니다 하지만 차는 아랑곳하지 않고 계속 달립니다. 순찰차량이 앞으로 끼어들어 속도를 줄이자 비로소 테슬라 차량도 서서히 속도를 줄입니다. 검문을 위해 차 안을 살피던 경찰은 깜짝 놀랐습니다. 자동차는 자율주행 전체이고, 운전자는 술에 취해 운전석에서 자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경찰은 운전자를 소음주 운전 혐의로 체포했다. 이 1월 캘리포니아에서 자율 주행 차에 타고 소음 주운 전을 하던 남성이 체포된 적이 있습니다. 당시 혈중 알코올 농도는 허용치의 2배, 만취 상태였습니다. 남성은 "자율주행차에 타고 있었고 본인은 운전하지 않았다"라고 항변했다. ■자율주행차, 운전자는 사람? 인공지능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로 운전자에 대한 정계획이 바뀌어야 합니다. 주행 주체인 인공지능(AI)을 운전자로 봐야 할지, 차량 주행을 지시한 탑승자를 운전자로 봐야 할지 헷갈리는 문제다.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에 따르면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은 '수준 0'에서 '레벨 5'까지 총 6단계로 구분됩니다. 이중'수준 0'은 인간이 차량을 전체 제어하는 전통적인 주행 단계인 '수준 2'와 '수준 3'은 부분, 자율 주행에 해당합니다. 인간이 차량 운행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는 완전 자율 주행은 '레벨 5'에 해당합니다. '레벨 5'의 경우 차의 운전 제어권은 인간이 아니라 AI에 주어집니다. 앞선 사례에서 두 운전자는 전체 소음주 운전 혐의로 체포됐습니다. 두 운전자가 이용한 회사 차량이 레벨 2~3수준의 부분, 자율 주행의 차이 때문입니다. 레벨 3까지는 운전 제어권이 인간에게 있습니다.자율주행차를 만든 테슬라 측이 자율주행 전체를 이용할 때 평소처럼 수동운전으로 전환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하고, 어떤 경우에도 자율주행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운전 제어권이 AI에 있는 4~5단계의 완전 자율 주행 차가 본인에 오면 스토리가 다릅니다. 이 경우 운전자에게 소음 운전이 본인 문제 발발 등의 책을 듣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에 대비해 정부는 내년까지 운전자 개념을 자율주행차에 맞춰 수정할 방침이다. 현행 도로교통법은 운전자를 사람으로 전제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상황에 대비해 운전자를 시스템으로 확대하고 주행 중 의무 및 책임 다과를 규정한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내년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 자율주행 중에 문제, 현행법에서는 운전자가 모두 책이다.과거의 3월에는 미국 애리조나 본인, 여성의 보행자가 시험 운행 중인 우보의 자율 주행 차에 치어 사망하는 문제가 발발했다. 당시 시험운전 주체인 우버와 차량에 탑승한 보조운전자, 차량 연구들 중 누가 형사책임을 물을지 논란이 됐는데요. 우리 본인 라가 운전 중 문제를 낼 경우 교통문제처리특례법에 따라 운전자가 형사책임을 지게 됩니다. 사람을 운전자로 규정하는 현행법상 자율주행으로 문제가 발생해도 운전자가 모든 책임을 져야 합니다. 또, "운전자의 주의 의무 위반"의 유무에 근거해 형사 책임을 부과하기 때문에, 자동 운전의 정도에 따라서 운전자와 자동차 제조 구간 혼다 비율의 문제가 발발할 수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자율주행 시대를 앞두고 관련 제도 정비에 가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정부는 우선 2020년까지 운전자의 형사 책을 재정립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를 마련할 방침입니다. 자율주행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운전자의 책이 어떻게 조정되느냐가 핵심이다. 또 법령상 자율주행 개념도 발전단계에 맞춰 개정할 방침이다. 자율주행차 문제에 대비해 자동차 보험제도도 개편됩니다. 현재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은 실제 운전 여부와 관계없이 자동차 보유자가 우선적으로 문제가 되도록 하고 있는데요.현행 규정으로는 자율주행 기능 오작동으로 문제가 발생해도 이미 차량 보유자의 보험으로 피해를 구제한 뒤 차량 연구에 구상권을 행사해야 합니다. ■AI운전면허제도 도입...도로교통공단은 또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해 AI운전면허제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운전에 적합한지 AI의 능력을 검증하겠다는 것인데,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이 제시한 자율주행 시스템 안전기준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운영설계, 문제상황 및 장애물 인지·대응, 비상시 대처 등에 대한 AI의 행동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자율주행차가 차선을 지키고 있는지, 교통법규를 준수하는지, 다른 차량이 본인과 충돌을 피할 수 있는지 등을 검증합니다. AI의 운전면 통과, 도입면 자율주행차 탑승자는 운전면 통과가 없어도 되나요? 현행 도로교통법은 자동차 등을 운전하려는 사람은 운전면허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운전면 통과가 없고 본인의 효력이 정지된 상태에서 차량을 운전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하지만 AI를 운전 주체로 보고 AI에 면허를 준다면 그 차의 탑승자는 면통이나 불필요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2027년까지 자율 주행 자동차를 운전하는 데 적합한 간소 면허 제도를 신설할 계획 이다니다. 전통적인 운전면허가 없어도 홀러의 자가용을 타고 도로 위를 달릴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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